2023년

“노란봉투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는 미래세대를 위해 지극히 합리적이고 당연한 조치”

미래세대 일자리 위협하는 불법파업 조장법, 노란봉투법을 반대한다

노란봉투법은 불법 파업행위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며, 파업 가능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해당 법으로 인해 하도급과 계약직 노동자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기존의 고착화 된 노동법으로 인해 이미 기업은 고용 부담을 얻게 되었고, 활로의 선택지는 곧 하도급으로 향했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방법은 결코 노동시장 이중구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노랑봉투법이 통과된다면 기업의 부담은 곧 고용위축으로 돌아올 것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계약직 노동자와 취업준비생이 감당해야 한다.

노동운동의 목적은 노동자의 권익을 신장시키기 위함이지만, 그것이 다른 이의 권익에 불합리한 손해를 입힐 근거가 될 수는 없다.

심지어 노동운동이 힘이 약한 노동자에 피해를 주며 일부 노동자의 권익 신장을 달성하는 것이라면, 노동운동의 정당성은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민주노총과 민주당은 지난 대우조선 사태로 촉발된 하도급 문제의 표면적인 점만 이용해 노사관계를 갈등 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는 문제의 본질이 고착화된 노동법에 있다는 것을 철저히 숨기는 행위이다. 거짓 갈등을 야기하여 이득을 얻는 것은 정치인과 소수 귀족노조 뿐이다.

문제를 단편적으로 해결하려는 습관이 얼마나 많은 미래세대를 괴롭혀 왔는가

이 같은 문제에 동의하는 청년들이 노란봉투법을 반대하는 대자보를 전국 대학가에 붙였다

대한민국은 노동문제에 얽혀있는 매듭을 차근차근 풀어나가며, 탄력적인 계약과 고용관계의 제도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김태일의 대자보] ‘수능’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 30년간 변화·발전해 온 수능

● 수능으로 외국 대학 입학도 가능

● TOEIC·TOEFL처럼 수출도 가능할 것

“정말 아름답지 않니?” 학창 시절 수업 시간 대학수학능력 시험(이하 수능) 기출문제 풀이 끝에 교사 입에서 나온 감탄사였다. 그다지 유난스러운 말은 아니었다. 수업을 들은 학생이라면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일 표현이었다. 지금도 학교에선 이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을까. 수능 공부를 해본 지가 오래돼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아마 아닐 것 같다.

10월 10일 교육부가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대로 도입될 ‘고교학점제’에 따른 변화와 발을 맞추기 위한 개편 과정이다. ‘통합사회·과학’ 수능 과목 신설과 ‘내신 5등급제’ 도입 등이 주요 개편 사항이다. ‘선택’을 강조한 교육과정과 ‘통합’을 선택한 수능개편안.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선택 과목 간에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격차를 없애고자 필수적인 공통 과목만 평가하겠다는 것이 주요 취지다.

양극의 절충안에 가까운 대입개편안을 두고, 상반된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호평하는 쪽은 현실적인 타협점을 잘 설정했다고 본다. 반대로 고교학점제 전격 도입에 제동을 걸었다는 비판도 있다. 교육부는 국가교육위원회를 중심으로 시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 후 올해 안에 최종 확정할 예정임을 밝혔다. 공교롭게도 필자는 국가교육위원 중에서 유일하게 수능만으로 대학에 입학한 경우다. 그렇기에 더욱 앞장서서 수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나눠보고자 한다.


수백 명의 전문가가 빚어낸 아름다운 수능

1994년생인 수능은 이제 30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수능 이전 대입 시험이던 대학입학 예비고사(1969~1981년)와 대학입학 학력고사(1982~1993년)보다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예비고사는 이후 각 대학마다 치르는 본고사를 거쳐야 했다. 대학들이 본고사를 교과과정 바깥 수준으로 어렵게 내면서 학교 수업 불신, 사교육 의존 심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다음 도입된 학력고사도 문제는 있었다. 교과 위주로 출제되는 만큼 암기력만 평가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수능은 앞선 두 시험의 미비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다. 출제 범위를 교과목 내로 줄여 본고사의 문제점을 답습하지 않았다. 당연히 매번 다른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도 수험생들은 기출문제를 수없이 다시 풀었다.

그만큼 수능의 기출문제의 완성도가 높아서다. 수능 기출문제는 서두의 일화에서 등장한 ‘아름답다’는 찬사를 받을 만하다. 그간 수능 문제를 담당해 온 것은 출제만을 위해 모인 각계각층의 전문가 집단이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수백 명씩 모여 합숙까지 불사하며 출제에 나선다. 이들이 빚어낸 문제는 작품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 수준에서 보더라도, 이렇게 많은 고급 인력이 세상과 단절된 채로 합숙하면서 몇 주간 전념해 출제하는 시험은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수능 제 기능 찾으려면 원점으로 돌아가야

그럼에도 수능은 오랜 기간 크고 작은 변화를 겪었다. 매년 나오는 불만사항을 적극 반영해 시험의 미비점을 고쳤기 때문이다. 물론 시험제도를 고치는 대규모 변화도 있었다. 2008년에는 수능 등급제가 도입됐다. 수능 점수를 등급으로만 평가해 반영하는 시험이었다. 점수 차이가 있어도 등급이 같다면 같은 점수를 받았다. 1년 만에 해당 제도는 사라졌다. 하지만 등급이라는 알기 쉬운 척도는 그대로 수능에 남았다. 2018년에는 영어와 한국사 과목이 절대평가로 바뀌는 일도 있었다.

수능 시험 성격이 가장 크게 변한 것은 2011년이다. 이때부터 EBS에서 발행하는 교재의 일정 부분이 수능에 직접 연계됐다. 일부 문제를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하기 시작한 셈이다. 문제은행 방식의 시험은 ‘기출문제 반복·암기’가 고득점을 담보한다.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EBS 교재를 수십 차례 반복적으로 풀며 문제를 외우는 방식의 공부법이 다시 성행했다. 사실상 학력고사로 회귀한 것과 다름없었다.

나올 문제를 예측할 수 있는 만큼 시험의 변별력은 떨어졌다. 이런 상황을 피하고자 과하게 지엽적이고 어려운 ‘킬러 문항’이 등장했다. 출제 범위 내에 있다 뿐이지 사실상 시간 내 풀기 어려운 문제였다. 당연히 사교육 시장은 최상위권 학생을 위한 킬러 문항 준비 과정을 내놓았다. 결국 수능은 본고사와 학력고사의 단점만을 모은 시험이 돼 버렸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수능이 그 소임을 다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크고 작은 문제가 누적돼 가던 중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직접적인 지적이 있었다. 변별력 확보를 위한 ‘필요악’이 된 킬러 문항을 배제하겠다는 방침이었다. 해당 방침을 적용해 시행한 9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킬러 문항 없이도 변별력을 확보해 냈다. 새 수능은 큰 결점을 극복해 낼 가능성을 보여줬다.


5등급도 만족할 수 있는 성적표

수능은 아름다운 문제들의 조화로운 배치다. 이렇게 귀한 문제들이 일회용으로 버려지는 것이 아깝다. 물론 수능에도 한계점은 있다. 학생들을 성적에 따라 줄 세우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배제된다. 수능을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 개정안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당연히 ‘수능만능론’에 빠져 특별한 인재를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한국 입시제도의 폐단을 모두 수능에 덮어씌우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수능이라는 체계를 부수기보다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고치는 방식의 개혁이 필요하다.

고칠 방향부터 이야기해 보자. 가장 먼저 성적표를 바꿔야 한다. 학창 시절 전부를 바쳐 준비하는 시험인 만큼 성적표의 활용처를 늘려야 한다. 현재 수능 성적표에는 과목별 등급과 표준점수 등만 표기돼 있다. 대입 전선에서 유의미한 경쟁을 앞둔 학생들은 눈에 불을 켜고 숫자를 비교·분석한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다.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학생에게 성적표는 일종의 꾸중이다. ‘국평오’라는 신조어가 있다. ‘국민 평균은 5등급’의 앞글자를 따 만든 말이다. 수능 5등급은 상위 60%, 4등급은 상위 40%다. 지극히 평범한 학교생활을 하고 학급에서 중간 정도의 성적을 유지한 학생들은 대부분 이 등급의 성적표를 받아 들게 된다. 이 말대로 국민의 평균은 5등급일 테다.

그런데도 5등급은 멸칭이 됐다. 현실적으로 수능 5등급의 성적은, 대학 진학에 활용하기엔 제한적인 지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국평오는 국민들의 평균적인 수준이 낮다는 자조로 쓰이는 말이다. 성실히 학교생활에 임하고, 주어진 대로 학업을 잘 성취한 학생이 엄청나게 많아지더라도, 5등급은 나온다. 학생의 과반은 좋은 대학과는 거리가 먼 성적을 받아 들 수밖에 없다. 좋은 문제로 점철된 수능은 상위권의 우열을 가리기 위한 일회용 규칙으로 낭비되고 있다.

평가를 통해 수험생들의 삶이 나아지도록 도와야 한다. 수능이 정규 교육과정을 마친 뒤 치르는 시험인 만큼 자신이 얼마나 학업을 성취해 냈고, 지금은 어떤 단계인지 성적표가 설명해 줘야 한다. 수험생들이 이 성적표를 보고 자신이 잘하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된다면, 자신의 인생 청사진을 그리는 재료로 쓸 수 있다.

수능 시험도 현실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모해야 한다. 수능은 국민 지식 수준의 기준선 구실을 한다. 수능을 치른 세대 대부분이 가장 열심히 공부한 시험으로 수능을 꼽는다. 다르게 말하면 생산가능인구가 가장 열심히 공부한 내용이 바로 수능 출제 범위다. 인공지능(AI), 4차 산업혁명 등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이 달라지는 지금, 수능도 이에 맞춰 변모해야 한다.

일례로 2028년 대입개편의 ‘심화 수학’ 도입이 필요하다. 심화 수학은 미분, 적분Ⅱ, 기하를 출제 범위로 하는 선택과목이다. 자연상수·차원·기하·벡터 등을 주로 다룬다. 여기서 배운 개념들은,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에서는 필수적이다. 현재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사교육 부담 증가 등의 우려도 있으나, 난이도 조절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그보다는 ‘수학적 세계관’을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수능 수출도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

수능이 대학과 산업계의 구미를 모두 맞출 수 있도록 변화하는 미래를 꿈꾼다. 가능하다면 수능도 취업을 향한 스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OEFL·SAT는 물론 심리검사나 지능검사가 대입과 산업계에 동시에 활용되는 것처럼 말이다. 굳이 대학을 가지 않더라도 수험생의 학업성취도가 취업에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 수능은 국내 대입 외에 용처가 있다. 수능 성적만으로 해외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가 아닌, 사설 교육업체의 노력 끝에 이뤄진 성과다. 수능 성적 4~6등급이면 미국이나 캐나다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낯선 정보에 대한 텃세인지, 한국 수능으로 좋은 학교를 갈 수 없을 거란 사대주의인 건지, 이런 진학 방법을 두고 부유한 학생들의 ‘도피 유학’ 수단일 것이란 폄훼하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한국 수능의 우수성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교육업체 측의 설명에 따르면 수능 성적으로 입학 가능한 해외 대학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수능의 수출에 지금이라도 정부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

반대로 유학생 선발에도 수능을 활용하면 어떨까. 수능이 ‘한국인 전용’ 시험이란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외국인도 영어(언어), 한국어(외국어)로 응시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는 것이다. 한국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한 대응으로 유학생 유치를 고민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다소 민감한 부분이지만, 유학생들은 한국식 입시보다 비교적 수월한 입시를 거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차이가 유학생들을 ‘동문 학우’가 아니라 ‘방문객’처럼 느껴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유학생 선발에도 수능을 활용한다면 이러한 갈등을 해소함은 물론 유학생 역량 제고도 자연스레 뒤따를 것이다.

수능을 수출한다는 발상도 해보자. 한국인과 한국 대학만을 위한 시험일 필요가 없다. 실제로 자국의 역량 미흡이나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한국의 평가 제도를 활용할 수 있길 바라는 국가도 있을지 모른다. 우리나라 청년들이 TOEIC·TOEFL 등 때문에 ETS에 돈을 쏟아붓는 것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30년간 만들어낸 수능이라는 콘텐츠는 세계시장에서도 각광받을 수 있다.

성공만 한다면 대학 서열화, 국제 성적 부진, 한계대학의 정부 의존 등 한국 교육의 고질적 문제들을 해소해 줄지도 모른다.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전 국민을 울고 웃게 만든 수능. 그에 담긴 애환과 시행착오와 극복의 역사가 미래의 난관을 헤쳐나가게 해줄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전국 100여개 대학교에 ‘노란봉투법’을 반대하는 내용의 대자보가 붙었다. 노란봉투법은 회사가 노조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인데, 이미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대통령 공포만을 앞두고 있다.

13일 대학생단체 신전대협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대, 연세대, 홍익대, 전남대 등 전국 100여개 대학교에는 ‘노란봉투법, 이안에는 청년도 미래도 없습니다’라는 대자보가 게재됐다.

대자보에는 “노란봉투법은 사실상의 ‘불법 파업 조장법’이자, 미래세대를 착취하는 악법 중의 악법이다. 여당이 부득이하게 철회한 필리버스터를 청년·대학생들이 대자보를 통해서 장외에서라도 하겠다. 노란봉투법은 민법의 3대 원칙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국제적으로 보편타당하지도 않으며, 불법 파업을 일상화시킬 것이다. 대통령은 미래세대를 착취하는 악법에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범석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노란봉투법은 민노총의, 민노총에 의한, 민노총을 위한 불평등조약이다”라며 “국민 보편을 대변해야 할 국회가 특정 집단의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국회는 시대에 맞지 않는 노동법을 재검토해 노동자와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자유롭고 공정한 법적 토대를 마련하라”고 했다.

김건 신전대협 공동의장도 “노란봉투법은 결국 기업의 성장을 막아 취업을 준비하는 미래세대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라며 “불법 집회와 파업이 빈번해져 시민 불편과 사회·경제적 혼란이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불법 행위와 재산권 침해는 노동자의 권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노란봉투법이란 노동조합법 제2조와 제3조 개정안을 말한다. 특히 제3조가 핵심인데, 제3조는 노조의 단체교섭 또는 쟁의행위로 손해가 발생했을 때 회사가 노동조합 또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노조가 무리한 조건을 내세우며 무한파업을 지속해 사측의 손해가 늘어나더라도 책임을 물릴 대상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 법 개정안은 지난 9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면 바로 공포되고, 거부권을 행사하면 시행되지 않는다.

한편 지난 11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각각 서울 서대문과 여의도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노동 정책을 비판하며 노란봉투법의 즉각 시행 등을 요구했다.

[김태일의 대자보]

● 학생·학교 소멸하는데 아직 분배 담론만…

● 인구 재앙 해결 실마리 될 교육 수출

● 한국어 생태계 확장 = 미래 플랫폼 선점

몇 달 전 온라인에서 ‘금수저가 서울대 가는 방법’이라는 게시물이 화제를 모았다. 아프리카에 학교를 세워 자녀를 서울대에 보낸 부모 사례가 담긴 칼럼을 재조명하는 내용이었다. 한국의 부유한 학부모들이 ‘팀’을 짜서 현지에 외국인 학교를 세웠다고 한다. 해외에서 초·중·고교 12년을 모두 다닌 학생의 경우, ‘재외국민전형’으로 정원 외 입학이 가능한 점을 이용한 것이다. 2016년에 쓰인 해당 칼럼의 골자는 박탈감·열패감에 대한 우려였다. 돈으로 자식을 좋은 대학에 보낼 수 있다면 기회의 사다리가 무너진다는 것.

발상을 전환해 보자. 우리나라는 몇 가족이 합을 맞추면 다른 나라에 학교도 지어줄 수 있는 나라가 된 것이다. 게다가 대입 문턱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대학의 정원은 그대로인데 학생 수는 급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가치관도 변하고 있다. 무조건적 희생을 택하기보다 스스로를 함께 돌보는 부모가 많아지고 있다.

이제 자녀의 명문 대학 진학을 위해 본인 삶을 포기하면서까지 12년 동안 아프리카에 갈 부모는 적지 않을까. 명문대 진학이 ‘성공 보장’의 충분조건이던 시대는 진작 지났다. 젊은 세대는 “자식 농사 소용없다”며 은퇴를 앞둔 부모 세대의 고충을 마주하고 있다. 요즘은, 즉 자식을 낳아봐야 수지타산이 안 맞는다며 안 낳는 게 더 문제인 세상이다.

그럼에도 현재 한국 교육의 주된 쟁점은 ‘형평성’이라는 분배 담론에 편중돼 있다. 학생이, 학교가 없어질 텐데, ‘누가 좋은 대학에 갈 것인가’를 두고 국내 경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과연 이것이 예견된 재앙 앞에서 최우선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가 맞는 걸까.


사회 통합 일궈낼 ‘K-EDU’ 보급

아프리카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학교를 운영할 수 있다는 건 엄청난 기회일 수도 있다. 알고 보면 이런 사례가 적잖다. 아니, 이미 한국은 잘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수요는 2010년대에 비해 4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CNN은 국제 언어 학습 플랫폼에서 한국어가 일곱 번째로 많이 학습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국외에서 한국어·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세종학당’은 2021년 기준 82개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프랑스는 바칼로레아 정식 과목에 한국어를 채택했다. 남아메리카 국가들엔 단군신화와 ‘별주부전’ 등 한국 전래 문학이 초중등 국정교과서에 3년 넘게 실리고, 학생들이 한국어 수업을 요구해 수업이 개설되는 일이 드물지 않게 일어나고 있다.

한국어 열풍 이전에 이미 태권도가 있었다. 인성 함양은 물론 보육까지 해준다는 점에 태권도 학원이 각광받고 있다. 외국의 태권도 학원도 한국 태권도 학원과 흡사하게 운영된다. 외국인들이 어려서부터 한국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한국 학교’ 구실을 하고 있다. 미국의 태권도 학원은 1만5000여 개에 달하며, 태권도를 공립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한 국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세계태권도연맹에 가입한 국가는 전 세계 210개국이다. 유엔 회원국(193개국)보다 많고, 세계 태권도 수련생은 1억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필자는 한국외대에서 국제학을 전공했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늘 같이하는 환경에서 학부 생활을 했고, 그들의 한국 적응기를 생생히 목격할 수 있었다. “한방에서 둘이 지내야 하는데, 한국어와 영어 모두 못한다”고 인사를 걸어온 기숙사 룸메이트가 기억에 남는다. 어쩌려고 한국까지 왔나 걱정했는데, 이 친구는 아직도 한국과 연을 이어가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친구도 많아지고 한국말이 점점 늘더니, 이제는 옛 모습이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한국말을 잘한다. 당장 말이 잘 통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원해서 한국에 온 이들은 충분히 ‘한국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지만 지금은 우리가 이들을 맞이할 준비만 한다면 ‘대한 외국인’이 될 사람이 많아진 시대다.

교육을 수출하자. 생소한 주장일 수 있으나 많은 당면 과제와 궤가 맞춰진다. 이민 문제부터 그렇다. 개인에게 이민은 ‘올인(All-in)’이다. 가족부터 지식과 일터까지. 본국에서 다진 내 삶의 기반을 모두 걸고, 새로 시작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아무리 선망하는 나라가 있더라도 그곳으로 이민을 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다.

좋은 이민이란 진짜 한국인이 되고 싶은 이들의 정주 이민이다. 또한 정주 이민의 출발점은 주로 유학인 경우가 많다. 유학·취업·결혼으로 이어지며 낯선 곳에 삶의 터전을 꾸려가는 것이다. ‘K-EDU’ 수출은 더 많은 이들에게, 뭘 좀 알려주자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를 정원 부족 해결·외자 등록금 유치 등을 위한 대학 교육계만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정주 이민을 위한 초입 단계이자 사회 통합의 맥락에서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8월 교육부는 2027년까지 한국 대학을 찾는 유학생을 30만 명 수준으로 만들겠다는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국내에 체류하는 등록 외국인은 무려 124만 명에 달한다. 이들의 공통적인 고충은 일자리다. 정주 요인의 근본이 불안정한 환경이다. 인재를 유치한다는 구호와는 달리 한국에서 박사학위까지 취득했음에도 본국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대한연방 초석 세울 기회

이들을 위한 일자리를 억지로 만들자고 주장하고 싶진 않다. 역차별·내국 실업난 가중 등 부작용이 생겨날 것이기 때문이다. ‘K-EDU’를 수출하면 이들을 위한 일자리가 자연스럽게 생겨나리라 본다. 기존 체제에선 그들이 ‘자리 못 잡아 돌아가는 사람’이 되지만, ‘K-EDU’ 수출 국면에선 가장 중요한 개척자 노릇을 해줄 것이다. 더 많은 ‘대한 외국인’이 생겨날 것이다.

언어는 플랫폼 사업이다. 한국어 사용 인구가 증가해 국제 공용어가 된다면 이는 곧 한국이 문화·제도 패권을 확보해 내는 것이다. 저명한 논문·발표·강의가 한국어로 이뤄지고, 유튜브의 모든 콘텐츠에 한국어 자막이 달리고, 한국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소비된다면 어떨까. 한국어로 ‘생태계 조성’이 가능한 단계에 이르면, 관련 산업은 가히 폭발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학습법이 AI(인공지능) 등 에듀테크 기반으로 재구성되는 전환기라는 점에서도 지금은 절호의 기회다. ‘챗-GPT’가 한국에 우호적 대답을 한다고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라, AI산업이 한국과 우호적일 수 있도록 빅데이터·알고리즘을 선점해야 한다. 한국엔 수십 년째 교육사업만으로 성장해 온 대기업들이 있고,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한 정부와 국민이 있다. 이미 인터넷 강의가 익숙한 세대가 40대에 진입했다. AI를 통해 필요한 부분만 학습하고, 약한 부분을 집중 보완하는 학습법은 한국인에게 더는 낯설지 않다. 한류가 지향해야할 목적지는 ‘K-세계관’ 확장이다. 한류가 만들어낼 연대감은 대한 외국인과 함께 ‘대한연방’을 이룩할 토양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진 민간에서 잘해냈다. 이제 국가의 역할만 남았다.

신(新)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이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위한 우표를 만들고 판매를 시작했다. 신전대협은 지난 2020년 7월 서울 광화문 광장에 고(故) 백선엽 장군의 시민분향소를 설치한 청년단체다.

신전대협은 지난 1일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후원우표’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판매 수익금은 기념관 건립에 기부될 예정다. 신전대협은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탄생시키고 지킨 이승만 대통령을 기리는 취지에서 우표를 발행했다”고 했다.

우표에는 이 전 대통령의 한성감옥 투옥 시절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그의 저서 ‘Japan Inside Out’, 재미교포의 독립활동, 대한민국 정부수립, 한미상호방위조약, 하와이 꽃 등 관련 사진들이 담겼다. 신전대협은 우표에 대해 “이승만에 관한 작은 역사책”이라고 소개했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의 과오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고, 그들 역시 이 대한민국의 역사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그러한 투쟁과 비판은 자유라는 체제의 가치 위에 서 있고, 그 체제를 고집스럽게 세운 것이 이승만 초대 대통령임을 기억한다면 우리는 어렵지 않게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우표는 1장당 2만원이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신전대협은 “독립운동가이자 초대 대통령이었던 이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일에 많은 분이 관심 가져주길 소망한다”고 했다.

현재 민간에서는 ‘(재)이승만대통령 기념재단’을 중심으로 이승만 기념관 건립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 9월 11일부터 성금을 받기 시작해 지난달 26일까지 약 55억원이 모였다고 밝혔다.

[김태일의 대자보]

● 교육 = 인류 생존 전략

● 韓 교육, 수십 년째 제자리걸음

● 공교육?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이유 가르치는 것!

사람들은 교육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무엇을 떠올릴까. 유치원이나 초·중·고 교실? 입시? 아니면 대학이나 직업 연수? 각자 처한 환경과 관심에 따라 교육이라는 기표(記標)에 대해 나타나는 기의(記意) 양상은 천차만별이다.

누군가 ‘인재 양성’에 대해 논하면 다른 한편에선 ‘기본권으로서의 교육’과 ‘교육격차’를 지적한다. 동서양 간 관점 차이도 있다. ‘가르치고 기른다’는 동양의 ‘敎育’과는 달리, 서양의 ‘education’은 ‘내면의 가치를 이끌어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일반 시민부터 정책결정자까지 누구나 교육을 받고 자랐지만 대부분 좀처럼 교육의 ‘수요 당사자’로서 교육의 개념을 고찰하진 않는다. 공급자로서 서로 다른 이해와 관점을 바탕으로, 각 집단의 우선순위를 다투다가, 예산분배 제로섬에 빠져 논의는 진척되지 않은 상황에, 학생들은 하루하루 크고만 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교육은 인류의 생존 전략이다. 선대의 역사·문명을 압축해 전수하고 또다시 발전을 도모하는, 유지·재생산·확산·연대를 위한 관념적 DNA다. 새로 태어난 인간이 현대 인류로 살아갈 수 있도록 세계관을 잇는 행위다.

20세기 인류는 역사상 가장 큰 세계대전을 치른 후 전례 없는 평화와 풍요를 누렸다. 전쟁 승리와 생존이라는 목표하에 과학·기술은 분야를 막론하고 폭발적 발전을 거듭했고, 전후 삶의 양태를 완전히 뒤바꿔놓았다. 풍요의 원천은 기술 발전으로 생산된 부가가치였다.

1980년 이후부터 과학·기술 발전이 더뎌지기 시작했다. 2000년대에 인터넷, 2010년대에 스마트폰이 상용화하기 시작한 것 외에는 삶의 양식을 바꿀 만큼의 기술혁신은 일어나지 않았다. 기술혁신 침체는 현재 세계경제 부진의 근본 원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배터리와 반도체 기술은 답보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이상 기후와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자유무역 체제의 불완전성이 드러나기도 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한창 지속되고 있고, 미·중 두 강대국이 양극으로 세계질서를 편성해 나가고 있다. 인류는 또다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국가가 새로운 교육 방향 제시해야

이런 상황에 한국 교육의 방향은 어디로 향해야 할까. 한국 교육의 문제점으론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교육격차, 사교육비, 주입식 교육 등이 꼽힌다. 이들 모두 현재 한국 교육의 한계를 방증한다. 한국에서 교육은 우열을 변별하기 위한 경기·대결·게임의 규칙으로 통용되고 있다. 교육은 그저 대입 관문 통과를 위한 과정이고, 그 이후엔 각자도생(各自圖生)이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받아들여진다. 흔히 한국을 ‘교육으로 발전한 나라’라고 하는데, 이런 정체 상태가 수십 년째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야 ‘대학 교육’ 문제가 대두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이 역시 의대·로스쿨·고시·수도권 쏠림 등 기존 입시 문제의 연장선이다. 정해진 시험 유형을 익혀서, 많은 문제를 맞히고, 더 높은 점수를 받아 그에 대한 안정적 보상을 받는 체제라는 점은 다를 게 없다. 이 제도의 완결성을 지켜내는 것이 ‘공정’의 가치라고도 하지만 고도의 선진 문명 환경이 아닌 자연 상태에선 오히려 그것이 지켜지는 일이 드문 것이 현실이다.

시험을 보고 얻는 점수는 그 자체로 부가가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부가가치 생산 가능성을 평가할 척도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개인이 제도권 안에서 순위로 변별되는 것을 넘어, 스스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역량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쯤엔 이미 시간이 꽤 지나버린 후다. 성적에 맞춰 전공을 선택하고, 또 이 전공과도 무관한 직업을 얻으려 준비하고, 평균 28세가 돼서야 사회 진출을 한다는 통계나 30대에 수능을 준비한다는 소식은 이제 낯설지 않다. 국민 대다수가 20~30년간 시험의 굴레에 갇혀 생산 가능 시기를 허비하고 있다. 이젠 국가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 할 때다.

 

교육개혁 = 現 최우선 과제

공교육의 역할은 현대인이자 한국인이라면 어떤 세계관과 국가관을 가져야 하는지 정립해 제시하는 것이다. 선도 국가에 걸맞은 세계관을 형성하고 한국의 국가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앞으로는 어딜 향해 나아갈지, 후세에게 무엇을 물려줄지도 고민해야 한다.

현 교육체제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왜’ 배워야 하는지도 모른 채 문제를 맞혀나간다. “하다 보면 알게 될 거야” “다 너 좋으라고 하는 거야”라는 말에 맹목적으로 지식의 파편들을 수집해 나간다.

공교육의 역할은 그 파편들이 사실 세상이란 큰 그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퍼즐 조각이었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각 국가의 국부 총량이 얼마인지, 자원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각 분야 중요 기술이 무엇이고 어느 단계까지 도달해 있는지, 국가 부처는 왜 이렇게 조직돼 있는지, 대학 학과 구성은 왜 이렇게 됐는지 등 세상에 대한 메타인지도 길러줘야 한다.

현대인은 사회구조적으로 미숙한 시기부터 무분별한 정보를 수용해야 하는 환경에 처해 있다. 마약·도박 등 전통적 가치를 등한시한 채 탐닉할 수단이 너무 많아졌다. 한 인간이 세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온전하고 성숙하게 자립하지 않으면 한순간에 재기 불능의 삶으로 무너질 수 있는 세상이다. 필자가 ‘교육개혁’이 현재 가장 시급한,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삶이 고달프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이유, 살아갈 방법을 찾아내야 하는 때다. 누구나 역사 변혁의 주체로서 세계를 무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인류 최전선의 고민을 함께 해낼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고 지평을 열어주는 것이 공교육의 역할이 돼야 한다.

맨해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물리학자 오펜하이머의 큰 업적 가운데 하나는 서로 경계하던 당대 최고 과학자들이 협업할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해낸 것이다. 국가교육위원회는 한국 교육의 중장기적 비전을 고민하는 기구다. 국민 참여를 기반으로 10년 단위 국가교육발전계획을 수립한다. 한국은 늘 위기를 기회로 삼았던 나라다. 국민과 함께 수요 당사자로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고민해 보고 싶다. 한국은 다시 한번 기적의 합심이 필요하다.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가 11일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및 선관위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신전대협은 이날 고발장에서 이들을 “업무상배임, 업무방해, 직무유기의 혐의로 고발한다”며 “수사 과정에서 다른 위법 행위를 발견 시 함께 엄벌하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신전대협은 “11일 보도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투·개표 관리 시스템이 해킹 공격에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또 국가정보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 7-9월 보안점검을 한 결과 통상적 해킹 수법만으로도 내부 시스템에 침투해 선거인 명부에 손대거나 개표 결과를 조작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전 투표 여부 조작하고 유령 유권자를 등록할 수 있었고, 사전 투표용지를 무단 인쇄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개표 시스템에 침투해 개표 결과도 실제와 다르게 만들수 있었고, 투표 분류 결과도 바꿀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전체 시스템 패스워드를 ‘12345’ 등의 단순 비밀번호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선거인 명부 시스템, 개표시스템 등이 속수무책으로 뚫린 것은 망 분리, 계정·패스워드 관리 등 기본적 보안 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했다”며 선관위의 보안의식이 안이하다 지적하고, “국정원이 최근 2년간 받은 공격 8차례 중 7번이 북한의 정찰총국 소행으로 추정된다 통보했지만 선관위는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신전대협은 “선관위는 지난해 보호대책 이행 여부 자체점검에서 100점 만점이라 국정원에 통보했지만, 재평가 결과 31.5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선거 해킹 가능성은 조금만 있어도 경각심을 가져야 마땅하다. 그런데 선관위는 일부러 관리를 허술하게 해 해킹을 언제든 당하려 힘쓰는 것처럼 의심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술하고 방만한 태도의 피해는 국민의 주권에 고스란히 돌아가는 것이기에 그 책임은 매우 클 것“이란 말도 덧붙였다.

이데올로기 우선에 ‘현실주의’의 바람

선동 정치와 싸우는 젊은이

한국의 학생단체가, 구태의연한 이데올로기와 ‘반견’에 골모한 정치에 새 바람을 불어넣으려 하고 있다. 전국의 대학에 벽신문(대자보)을 내붙이는 일견 고풍스러운 방법으로 풍자했고, 최근에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의 해양 방출을 ‘반일’에 이용하려는 정치세력의 문제점도 추궁하고 있다. 20~30대가 정치에 무관심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이들의 주장에서는 차세대 청년들의 ‘현실적’인 정치의식이 엿보인다.

학생단체는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 다른 단체와 협력하여 정기적으로 중대한 허위 정보를 골라, 사실관계와 함께 공개하고 있다. 7월에는 처리수에 대한 허위정보 1건을 제시하고, 처리수 방출을 검증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신뢰할 수 있는 유엔 산하기관이 아니다”라는 반대파가 확산한 주장 등을 증거에 근거해 논박했다.

처리수를 둘러싸고는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이 불안감을 부추겨, 한일관계 개선을 목표로 하는 윤석열 정권에 대한 공격 재료로 삼아 왔다.

신전대협 이범석 공동의장(24)은 “가짜 정보로 이득을 보는 집단이 있다. 우선 사실관계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전 정권에 위기감

한국에서는 올해, 최대 정치적 조직 중 하나이기도 한 노동조합 간부가, 북한의 지시로 반일 선동 활동 등을 한 혐의로 체포·기소됐다. 신전대협은 그 본부 앞에서 노조를 풍자하는 시위도 벌였다.

신전대협이 탄생한 것은 문재인 전 대통령 시절인 2018년 말. 중국이나 북한의 눈치를 살피는 정치를 보면서 ‘가만히 있으면 우리의 미래가 위태롭다’고, 김태일 전 의장(30) 등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굴복하는 문 씨를 그리는 등 대자보를 펴는 활동을 시작했다. 공감대는 확산되어, 전국 430개 대학에 대자보가 붙기도 했다.

멤버 중 한 명이 대학 건물 침입죄로 불구속 기소(이후, 무죄가 확정)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홍콩에서 언론의 자유가 차례차례 억압되어 가던 시기. 김 씨는 “홍콩 다음은 한국일 수 있다”며 당국의 압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활동을 계속했다.

문 전 정부의 정책에는 20대도 반발하여, 보수 윤 정권으로 교체됐다. 다만, 신전대협은 특정 정권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라며, 현재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에는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본에 긍정적 평가

김 씨는 20~30대에서 “일본에 대한 관점이 다른 세대와 크게 다르다”고 강조한다.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 문화에 친숙해지고, 절반 이상이 일본을 여행해 일본인을 접한 적이 있다는 세대이며, 여론조사에서도 다른 세대보다 일본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자립적이다. 김 씨는 심화되는 북한 문제와 미중갈등을 언급하며, “일본과는 함께 협력할 수밖에 없는 관계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20~30대 동향에 밝은 구정우 한국 성균관대 교수는 이 세대에 대해 취업이나 결혼출산 등으로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어, “실용주의, 현실주의적 특징이 있다”고 분석한다.

구 씨에 따르면, 이 때문에 이들은 문 전 정권이나 더불어민주당 등 혁신계 정치세력처럼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우선으로 사회 시스템을 바꾸려는 정치를 싫어한다. 처리수 방출을 맹비판하는 이면에서 일본 여행을 즐기는 혁신계 정치인의 모습에는 ‘위선’이라고 따가운 눈초리를 보낸다.

현실을 접한 일본에 친근감을 느끼는 반면, 중국에는 “위선적이고 투명성이 부족하며 비민주주의적이라고 이미지 자체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경향을 갖는 것이라고도 풀이했다.


정치에 대한 관심은 양극화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의 이범석, 김건(25) 공동의장과 김태일 전 의장에게 20~30대의 정치의식 등에 대해 물었다.

–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의 해양 방출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범석 “국내 연구자 상당수가 문제가 없다고 하며, (처리수가 먼저 도달하는) 캐나다나 미국도 반발하지 않고 있다. 일본이 일부러 일으킨 것이 아니라, 가슴 아픈 쓰나미로 인한 원전 사고 탓이다. 일본이 어렵게 해양 방출을 결정하면서, 과학적으로도 기준을 충족시켰다. 같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 포용해야 한다.”

– ‘전대협’은, 문 전 정부 구성원들이 1980년대 학생운동을 할 때의 단체 이름인데.

김태일 “사회를 좋게 하려고 독재 정권에 맞서던 사람들은, 권력자가 되어 변질되고 말았다. 그것을 풍자하기 위해, 굳이 그 이름을 사용했다.”

– 20~30대는 정치에 대한 관심이 감소하고 있는가.

김태일 “(인터넷의 발달로) 다른 세대에 비해 정치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보고 듣고, 무의식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은 세대라고 생각한다.”

김건 “양극화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세대는 취업이나 주택 구입이 어렵고, 미래를 그리기 어려운 가운데, 그 원인을 정치에서 찾고자 하고, 정치에 강한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경제활동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정치에 대한 관심을 끊는 사람이 있다. 다만, 무관심한 층이 많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 한일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이범석 “한국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치적 기조도 확 바뀌어 버린다.”

김건 “서로 노력해야 하지만, 일본 중장년층에게는 ‘한국은 믿을 수 없는 나라다. 아무리 사과해도 받아들이지 않는 나라’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이 안정성을 가져야, 일본 측 인식도 바뀔 수 있다고 본다.”

전문

안녕하십니까. 신전대협 공동의장 김건입니다.

뜻깊은 날에 결의를 다지는 선배님들의 곁에서 발언기회를 이렇게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운동권 세계관의 설거지는 미래 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운동권 출신 정치인들 중심의 정치는 반문명적 반이성적 이념을 바탕으로 특정계층과 집단을 위해 국가를 퇴행시키고 미래세대의 몫을 착취하였습니다.

민주를 말한 사람들은 민주주의와 헌정을 무너뜨렸고, 노동을 말한 사람들은 기득권을 위해 더 어려운 사람들을 사지로 내몰았습니다.

연금고갈, 부동산 폭등으로 수혜를 받지 못한 계층은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인 희망조차 포기해야 했으며, 미래세대는 수백조의 나랏빚까지 떠안게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늘어가는 규제들이 개인의 삶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의 숨통을 옥죄어 왔습니다. 멀쩡한 세계 1위의 원자력 기술도 스스로 해체했습니다.

이러한 퇴행적 이념에서 벗어나는 설거지를 통해 정치가 정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이 땅의 수많은 갈등이 해소되고 경제, 산업, 문화, 교육 전반의 영역이 역동적으로 살아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해결해야 할 일이 산더미입니다. 왜곡된 역사인식을 바로잡고 운동권 정치를 타파하여 정당정치를 정상화해야 합니다.

비로소 오늘 선배님들께서는 스스로 과거를 반성하고 진영논리를 타파하기 위해 직접 험난한 설거지에 나서셨습니다.

퇴행적 이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선배님들의 시도를 환영하는 바입니다. 직접 솔선수범하는 모습에 감사드리며 후배로서 든든한 마음입니다.

선배님들께서 운동권의 과오를 청소하는데 앞장서 주시면 저희 후배들은 그 청소를 성심성의껏 도울 것입니다.

청소가 끝나면 새로운 토양 위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동력을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몸 담고 있는 신전대협은 출범 이래로 구 전대협을 비롯한 운동권 세력의 해악을 밝히고 목소리를 내어왔습니다.

80년대 구 전대협을 비롯한 운동권 세력은 체제를 전복시키는 역할을 수행했을 뿐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역할에 대한 고민은 없었습니다. 그것이 지금 운동권 세계관의 해악으로 그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신전대협은 이러한 구 전대협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비전을 공부하고 무엇이 옳은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부정한 세력과는 치열하게 맞서겠습니다. 우리의 글과 말과 행동이 세상을 좀 더 이롭게 만들 수 있을 때까지 멈추지 않겠습니다.

저희 미래세대는 대한민국이 새롭게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선배님들과 함께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길었던 운동권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불과 몇 년 전까지, 대통령을 비판하는 대자보를 붙였다는 이유로 형을 받는 나라였습니다.

학생운동의 처절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자들의 시대에서 말입니다.

2022년, 정권이 바뀌었습니다. 깜깜무소식이었던 2심 재판이 마법 같이 열렸고, 1심의 결과와 상반된 무죄가 나왔습니다.

학생의 무고함은 밝혀졌지만, 재판과정에서의 상처는 오로지 학생의 몫으로 돌아갔습니다.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운동권 출신 정치인들은 여전히 입법 권력을 붙잡고 대한민국에 깊은 상처를 남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있습니다.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목소리 높여 운동권 시대를 끝내려 합니다.

상처에 단단하게 붙어있던 딱지를 떼 내야 합니다.

대한민국에도 새 살이 돋아날 시간이 필요합니다.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에 국민의힘 의원 연루(김어준)’ 등

이달의 가짜뉴스도 발표

‘바른언론시민행동'(바른언론·공동대표 오정근 김형철)과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대표 최철호)는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공동대표 조성환 최원목 등) ‘신전대협'(공동의장 이범석 김건)과 최근 가짜뉴스 선정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가짜뉴스 19가지'(~7월)와 ‘이달의 가짜뉴스'(6~7월)를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이들 네 단체는 “3월 한일정상회담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야권, 좌파 진영에서 ‘후쿠시마 가짜뉴스’들을 본격 생산했으며 이것들이 KBS MBC 등 여러 매체와 SNS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면서 “일본이 오염 처리수 방류를 시작하게 되면 먹거리 공포를 조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짜뉴스들이 다시 등장할 것이므로 각별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네 단체는 ‘후쿠시마 가짜뉴스 19가지’를 ‘윤석열 정부 비난’ ‘국제원자력기구(IAEA) 흠집내기와 반일감정 자극’ ‘먹거리 불안과 핵공포 조장’ 등 세 부문으로 구분해 정리했다. △’윤석열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용인했다’ △‘IAEA는 국제 기구가 아니다’ △’우리 연안의 수산물과 소금이 오염된다’ 등이 그것이다. ‘후쿠시마 가짜뉴스’를 고발하는 과학 팩트에 대한 감수는 박상덕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수석연구위원이 맡았다.

네 단체는 또 ‘이달의 가짜뉴스'(6~7월)로 △서울 서이초 교사 극단적 선택에 “국민의힘 3선 의원 연루”(김어준) △”사드 전자파 때문에 100명 중 10명이 암에 걸렸다”(노곡리 박태정 이장) △”촛불집회 덕분에 (우리나라에서) 광우병이 발생하지 않았다”(박지원 전 국정원장) △”김건희 에코백 속엔 샤넬백”(박영훈 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부의장) △”한전의 대규모 적자가 탈원전 때문이 아니다”(신장식) △”문재인 정부때 발의한 ‘종전선언’에 국민의힘이 반대하지 않았다”(주진우) 등 6가지를 꼽았다.

김어준 씨는 사실관계에 대한 확인없이 맘카페 등에서 떠도는 헛소문에 국민의힘 의원이 연루됐다는 ‘음모론’으로 재생산했으며, ‘사드 전자파 암환자수’는 국민건강보험 등 신뢰할만한 통계 자료가 없는데도 일방의 주장이 (정확성이 부여된) ‘숫자’로 확산된다는 점에서 오해를 낳는다고 네 단체는 지적했다.

박지원 전 원장의 발언은 2008년 5월 광우병 사태가 수많은 허위 사실로 짜깁기한 선동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이를 인정하지 않는 야권과 좌파 진영의 궤변을 그대로 전하고 있으며, 박영훈 부의장은 가짜뉴스라는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명시적인 사과나 유감 표명이 없다는 점에서 청년 정치인이 기성 정치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해 안타깝다는 지적을 받았다.

주진우 신장식 씨는 공영방송의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인데도 프로그램에 직접 개입해 편파적인 가짜뉴스를 확산시켰다는 점에서 진행자로서의 자질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대학생 단체 신전대협이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표완수 이사장과 김영주 전 미디어연구센터장을 고발했다며 “특정언론에게 수혜를 준, 광고지표 점수조작으로 의심된다”라고 밝혔다.

28일 오후 신전대협 측은 성명을 통해 “저희는 6월 28일 오전 9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표완수 이사장과 김영주 전 미디어연구센터장을
‘업무방해죄’ 및 ‘위계공무집행방해죄’ 혐의로 고발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열독률’과 ‘사회적책무점수’를 악의적으로 활용하여 특정언론에게 수혜를 준, 광고지표 점수조작으로 의심된다”라며 고발 이유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방송통신위원장이 앞에서 대담하게 점수 조작을 했다면, 언론재단은 뒤에서 속임수를 쓰며 점수 조작을 한 셈이다”라며 “공정한 언론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라고 규탄했다.

후속보도 (7/4~)

대학생 단체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가 선거관리위원회의 불공정채용 의혹에 대해 규탄하며 공정채용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전대협은 6일 오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노태악 위원장과 김필곤 상임위원장의 사퇴와 외부 감사 수용을 요구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는 ‘공정채용법’을 언급하며 “사기업뿐만이 아닌 공공기관까지 적용해 불공정채용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집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노태악 위원장과 김필곤 상임위원은 모든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와 외부 감사를 수용할 것 △대법관 및 법관들이 선관위의 고위직을 맡게 되는 폐쇄적 인사 관례에 대한 개혁을 실행할 것 △고용세습 근절과 재발 방지를 위해 ‘공정채용법’에 공공기관을 적용할 것 등 세 가지를 요구했다.
 
이범석 공동의장은 “선관위는 불공정채용을 할 때는 온갖 기준을 무시하더니 감사를 받게 되자, 법과 제도를 들먹이며 거부했다”며 “헌법이 보장하는 건 선거관리의 존엄이지 개인의 부패를 위한 장막이 아니었다”고 했다. 이어 “내부 감사 결과가 빙산의 일각이라면 본체는 얼마나 거대할지 가늠조차 가지 않는다”며 “고용세습은 미래세대에 대한 범죄다. 벌과 동시에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만 청년들의 무너진 희망이 다시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공동의장 이어 “누구보다 정의로워야 할 심판이 되레 공정한 기회를 빼앗아 간 셈”이라며 “취업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청년에게 비수를 꽂는 상징적인 사건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끝으로 “고이면 썩는 것은 당연한 순리다. 그동안 방치돼 왔던 법관 위주의 선관위 인사 관례를 개혁하는 것이 국민과의 신뢰를 회복할 방법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선관위를 예산낭비로 신고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재외 투표 준비를 명목으로 2011년부터 12년간 248억원을 투입해 146명의 선거관리관을 해외로 파견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정작 투표율 제고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 점을 근거로 들었다.
 

지난 30일 국민의힘 정책해커톤 ‘청년on다’의 결과가 발표됐다. 대상에는 이효주 청년, 최우수상에는 김규섭‧이광희‧정재훈‧윤나희‧이윤규‧박상현 청년이 선정됐다.

31일 펜앤드마이크는 최우수상에 선정되면서 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된 이윤규 청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제가 주요 역과 터미널을 돌면서 제 정책을 소개를 하면서 의견을 받았는데, 오히려 현장에서 ‘지금 대한민국에는 이런 정책이 필요하다’라는 제안들도 있었다”라며 “그런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다. 그래서 그런 제안들도 빠짐없이 좀 최대한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생각하기에 좋은 정책은 현장에 잘 맞는 정책이라고 생각을 해서 주요 역과 터미널을 좀 돌았었는데 그때 굉장히 다들 호의적으로 대해주셨다”라며 “호의적으로 대해주시고 제가 정책을 고민하는 부분에 있어서 함께 고민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라고 전했다.

민노총 건설노조 간부 양모 씨가 극단선택을 한 당시 현장 근처에 있었던 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부 A부지부장(조선일보 17일 자 보도)이 ‘자살방조죄’ 혐의로 17일 검찰에 고발당했다.

20대 청년 보수단체 ‘신(新)전대협’(공동의장 김건·이범석)은 이날 오전 9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이런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지난 1일 춘천지법 강릉지원 주차장에서 벌어진 민노총 건설노조 간부 양 씨의 분신 과정에서 현장에 함께 있었던 A씨가 불과 2m 거리에 있었지만 어떠한 제지와 구조 행위도 하지 않았던 점과 양씨의 분신 직후 A씨가 자신의 휴대전화를 구조 행위가 아닌 목적으로 이용한 점을 지적했다.

본지 보도에 따르면 A씨가 휴대전화를 조작한 9시 35분~9시 37분 접수된 양씨 분신 관련 112·119 신고 총 10건 가운데 A씨 번호로 접수된 신고는 없었다.

이들은 A씨와 양 씨의 휴대전화와 춘천지법 강릉지원의 현장 CCTV를 자살방조죄 혐의에 대한 증거로 지목했다.

신전대협 측은 “분신에 대한 A씨 반응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여겨진다”며 “분신 행위 조장 및 방조 등 관계자 간 사전 연락 내용에 대해서 보다 면밀한 조사와 수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범석 공동의장은 “사람 목숨보다 중요한 일이 무엇이기에 말리지 않았는가”라며 “양씨의 분신 직후 소화기를 찾기 위해 뛰어나간 기자와 뒤돌아 걸으며 휴대전화를 조작한 A씨의 모습이 대비된다”고 했다.

신전대협이 기아자동차 노조의 고용세습 조항을 언급하면서 “노조패거리 조성 우수기업”이라고 비판했다.

18일 신전대협은 성명문을 통해 “저희는 19일 (수)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기아 본사 앞에서, 기아 본사를 ‘노조전용 가족기업’으로 명명하는 현판식과, 기아자동차를 ‘노조패거리 조성 우수기업’으로 지정하는 풍자 시상식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기아 노조의 고용세습 조항은, 21세기에 ‘혈통 우대’를 명시화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아버지가 노조에서 한 주먹 하셔야 입사할 수 있는 기업, 몸이 좋으면 머리가 고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기업, 일은 안하고 패싸움만 해도 가족이라 파이트머니를 챙겨줘서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이라며 “이래도 기아자동차가 ‘노조패거리 조성 우수기업’이 아니란 말인가?”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미래세대에게 공정할 기회를 조성하지 못할망정, 일자리마저 불법적으로 빼앗지는 말아 달라. 당당하시다면, 기아 노조 가족 누가 고용세습을 받았는지 자랑스럽게 공개하라”라며 “기아뿐만이 아니다. 고용세습 조항이 있는 다른 업체들도 미래세대에 대한 착취를 이제 그만해달라”라고 호소했다.

대학생 단체 신전대협은 19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기획재선위원회’로 바꿔야 한다는 비석 제막식 퍼포먼스와 함께 “86세대(80년대 학번, 1960년대생)가 미래세대를 착취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근 국회 기재위 소위원회가 국가 재정건전성을 높이는 재정준칙 법제화는 미룬채 각종 사회간접자본(SOC) 공사는 쉽게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기준 완화 법안(예타면제법)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기재위 소위원회는 예타 기준을 50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예타면제법을 여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는데, ‘총선을 위한 포퓰리즘’이라며 여론의 뭇매에 결국 보류했다.
 
이에 이범석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이날 “재정준칙 없는 기재위는 선거를 위해 재정을 버린 기획재선위원회이라 부르는 게 합당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 의장은 “기재위에서 재정준칙 법제화는 미뤄놓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기준을 완화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려다가 여론의 눈치를 보고 보류한 것”이라며 “선거를 위해 슬그머니 예타 면제 기준 완화법을 다시 통과시킬 것은 아닌지 미래 세대로서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화의 훈장도 달고 산업화의 꿀도 빤 86세대가 미래세대를 착취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반문하며 “그런 86정치와 야합하는 국민의힘은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정당인가”라고 따져물었다.
 
또 “인구 급감의 상황에서 기성세대의 빚을 미래세대에게 떠넘기지 말아달라”며 “미래 세대를 착취하는 86세대의 부조리함은 대한민국이 극복해야 할 세대적 모순”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역사적 오명을 남기지 말고 미래세대에게 기억될 의인으로 남아주시고, 86세대 분들의 마지막 책임을 부탁드린다”며 기재위 소속 위원들을 향해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에 따르면 범 앵커가 선정됐던 언론인 해외장기연수 프로그램은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연 4250만원 상당의 지원을 받아 미국 명문 조지워싱턴대학에서 수학하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김건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한국언론진흥재단 해외장기연수 신청 자격은 소속사 대표의 추천을 받은 현직 언론인”이라며 “불과 전날인 4월 10일 ‘수신료 분리징수’에 대한 입장이나 채널A 전 기자 관련 허위 보도에 대한 3년 만의 사과를 발표하면서도 뒤로는 본 사건에 대한 입장은 고수한 KBS의 의도는 무엇인가”라고 범 앵커를 추천한 김의철 KBS 사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번 언론재단 결정은 보수성향 대학생단체인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가 문제제기를 하면서 촉발됐다. 신전대협은 11일 오전 범 기자의 해외연수를 비판하는 성명을 냈고, 그날 오후 언론재단은 해외연수 취소 논의를 진행했다. 다음날인 12일 오전 9시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언론재단이 범 기자를 해외연수 대상자로 선정한 것을 비판했고, 같은 시각 언론재단은 범 기자에게 선발 취소 통보를 내렸다.

 

KBS는 16일 “최근 KBS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 김방희씨에 대한 음주 운전 의혹이 제기됐다. 확인 결과 본인이 사실을 인정하고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며 “앞으로 라디오 진행자를 기용할 때 출연자 개인에 대한 검증을 더욱 철저히 해서 불미스러운 일로 하차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는 이날 오전 대학생단체 ‘신(新)전대협’이 현 공영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 2명의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전과를 폭로하며 자격 문제를 제기한 뒤 벌어진 일이다. 신전대협의 타깃은 KBS 진행자 김 소장과 MBC 진행자 신장식 변호사였는데, 둘 다 단순한 ‘한 번 실수’ 이상의 도로교통법 전과를 가졌다는 주장이었다.

신전대협은 “공영방송 구성원들의 자질에 대한 대대적인 검증을 즉각 추진하라”는 성명을 내며 “지난 7일 KBS 라디오 프로그램 ‘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에 출연한 KBS 기자는 전주시를 ‘소 냄새, 돼지우리 냄새’ 나는 곳으로 비하했다. (이 발언이 나온 프로그램 진행자) 김방희 생활경제연구소 소장은 음주운전 3회로 징역형까지 받은 사람”이라고 했다.

대학생 단체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가 국회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하며 전국 대학교 캠퍼스에 대자보를 붙였다.

27일 신전대협에 따르면 신전대협 회원 대학생들은 지난 26일 밤 서울대·카이스트·부산대 등 전국 90여개 대학교 캠퍼스에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하는 대자보를 붙였다.

서울 마포구 홍익대 캠퍼스에 붙은 대자보엔 언론에 보도된 이 대표의 혐의가 나열됐다. 대자보에서 신전대협은 민주당을 향해 “필요할 때만 미래세대를 부르짖은 후, 가장 높은 곳에서 다음 세대의 목소리를 떠밀어 추락시켰다”며 “30년 전 선배님들이 외친 민주는 무엇이냐. 범죄 수사를 막는 것은 민주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건·이범석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오전 9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의원들이 체포동의안을 가결해달라”며 “의회권력을 정당하게 사용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시민단체 신전대협은 국정원의 민노총 압수수색 과정에서 벌어진 민노총의 공무집행방해 행위를 규탄하기 위한 풍자 및 고발 기자회견을 하는 와중 민노총의 문서 폐기 현장을 목격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범석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고용세습과 기물파손, 폭행, 집시법 및 방역법 위반을 일삼았던 ‘법 위의 권력자’ 민노총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에 대한 압수수색가지고 이토록 반발할 줄은 몰랐다”며 “대한민국에서 전방위적으로 북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단체들이 적발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방치되었던 대한민국 안보의 현실을 마주하는 것”이라고 했다.

신전대협은 이어 민노총 조합원 일부를 특수공무집행방해죄 혐의와 증거 인멸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